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오모리현 여행기-6-네부타 축제-히로사키성 앞에는 네부타 축제 관련 네부타회관
    나의 여행기 2011. 1. 20. 13:38

    아오모리현 여행기-6-네부타 축제-히로사키성 앞에는 네부타 축제 관련 네부타회관

     

    1.일본을 대표하는 불축제로서 전세계에도 널리 알려져 있는 아오모리 네부타축제는 중요무형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20여대의 "네부타
    아"라고 불리는 대형 인형등롱을 사람들이 끌면서 아오모리시내를 돌며, 축제음악(네부타 바야시)에 맞춰 정열적으로 춤을 추는 사람들이 뜨거운 여름밤의 분위기를 북돋아 줍니다. 유래는, 전국각지에서 전해지는 액땜행사인 나나바타(七夕)에서 등롱을 물에 흘려보내기가 변화되었다고 얘기 한다. 환상적으로 들어올려진 네부타와 "랏세라"라고 흥을 돋구는 음성. 그야말로 관중을 압도하는 일본의 불축제 이다. 매년 개최기간중 방문하는 관객수는 380만명에 달한다. 아오모리, 히로사키, 고쇼가와라 이외의 각지에서도 특유의 네부타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대나무나 철사로 뼈대를 만들고 그 위에 색색의 한지를 붙여 아주 큰 네부타라는 무사인형 등불을 만들어서 시내를 행진한다. 전통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피리 소리와 북소리에 맞춰 '랏세라'라는 흥을 돋우는 구호를 외치며 등불을 따라 뛰어다닌다. 네부타의 어원은 '졸리다'라는 일본어에서 온 것으로 가을 수확 전에 일의 방해가 되는 졸음을 쫓고자 시작된 축제다.



    8월 2일-7일

    2.여름밤의 거대한 행진 네부타
    매년 8월 아오모리 공원에는 각지에서 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통에 방을 구하지 못해 길거리에서 자는 사람들도 속출한다. 무더운 한 여름밤 벌어지는 이런 진풍경의 원인은 단 하나, 일본 전국적으로 가장 유명한 축제인 네부타를 보기 위해서다.
    전형적인 농경사회인 도호쿠 지방에서 수확철을 맞아 악귀를 물리치고 잠을 쫓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는 네부타. 지금의 모습으로 정착된 것은 100여 년 전으로,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1주일 내내 축제가 진행된다.
    네부타의 상징은 거대한 종이 인형이다. 수레 위에 얹혀진 종이 인형은 가로, 세로 높이가 4~5미터에 이른다. 수많은 전등불빛을 달고 여름밤을 환하게 수놓는 인형은 가부키나 신화를 주제로 장인들이 1년 내내 만든다. 1대 만드는 데 2천만 엔 정도 소요되기에, 때로는 협찬사의 도움을 받아 제작을 하고 축제 때 그들의 이름을 매달아 행진을 하기도 한다.

    3.네부타는 우렁찬 북소리로 시작된다. 그리고 뒤를 이어 20여 명의 사람들이 인형 수레를 받쳐들고 행진을 한다. 마지막으로 축제에 참가하는 일반 사람들의 행렬이 이어진다. 네부타 축제에는 대북, 피리, 징의 악기 소리와 뒤따르는 군중들의 함성으로 채워진다. ‘랏세라 랏세라 랏세랏세 랏세라’를 외치고 오른발, 왼발 번갈아 가며 외발 뛰기를 하는 사람들. 그 행렬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의상을 빌려 입어야만 한다.
    세 시간 동안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다보면 당연히 지치기 마련. 그래도 누구나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흥겨운 축제이기에 땀으로 범벅된 사람들의 표정은 모두 웃는 낯이다. 네부타 회관에서 잠시 맛보는 축제 체험으로도 그들의 행복한 얼굴이 그려진다.

     

    네부타회관





     


     

    등이 화려하고 다양하다.


     













     












     





     

     

     

    네부타 회관에서 아주 다양한 네부타들을 보았다.

    전통을 지키려는 그들의 피땀어린 노력을 보았다.

    전통문화를 잘 기록 정리한 그들을 보았다.

    민족의 한 문화는 그들만의 것이 아니란 것을 보았다.

    문화는 이어져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널리 알리려는 그들의 홍보를 눈여겨 보았다.

     


    네부타 회관-사미센

    [사미센]

     






    三味線

    samisen

    샤미센이라고도 함. 줄이 3개이며 목이 길고 줄받이가 없는 일본의 현악기.네모난 작은 몸체의 앞뒷면은 고양이 가죽으로 되어 있으며 뒤쪽으로 휜 줄감개집 양옆에 줄감개가 붙어 있다. 이 악기는 비슷한 모양을 한 중국의 삼현금(三弦琴)에서 유래했고, 류큐[琉球] 제도에서 변형된 것이 16세기 일본으로 들어왔다. 사미센은 민속 및 예술 음악에서 서정적·서사적인 노래의 반주 악기로 널리 쓰이며 가부키[歌舞伎]의 관현악단에서도 쓰인다. 사미센의 정상적인 조율은 c-f-♭, c-f-?′, c-g-?′(가수의 음역에 맞춰 조정한 상대적인 높낮이)이다. 사미센은 커다란 채(바치[撥])로 연주한다. 채의 형태는 다양한데, 채의 모양이 다르면 음색도 달라지기 때문에 음악의 유형에 따라 알맞은 음색을 내는 채를 골라서 사용한다.

    [사미센] (三味線 しゃみせん)

    전국시대 이후 일본음악사는 사미센을 제외하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사미센에는 전하는 전설이 있는데 중국의 '삼현'이 유구를 통해 영록 년간에 퍼졌다는 것이다. 유구의 사미센은 뱀가죽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후에는 고양이나 개의 가죽으로 만들게 되었다. 가장 오래된 사미센 가곡의 하나로 '유구조'라는 것이 있는데 대부분 음악이나 연주법도 악기와 함께 전래되었지만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맹인 비파법사가 보급시켰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민요와 당시의 유행가 등에 단순하게 반주를 하는 것이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사미센의 오리지널 곡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노래로 만들어진 최초의 음악이 '사미센 조가'이다. '조가'라는 것은 민요나 유행가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만든 것으로 원래 있는 가사에 곡만 새롭게 붙였다.

    사미센은 가늘고 긴 대와 4각으로 된 몸통에 3개의 선, 대 위 부분에 실을 묶은 현악기로서, 슬대로 연주한다. 대의 굵기 등이 조금씩 다르고, 전체 97cm, 기본적인 구조는 모두 같다. 대는 보통 붉은 나무로 만들고, 3개 또는 그 이상으로 분해하는 경우가 많다. 현은 비단으로 만드는데 위부터 굵은실(저음), 중간실, 가는실(고음)로 구성된다. 연주할 때 음이 나빠지므로 실은 매번 바꾼다. 몸통은 4장의 판을 길게 맞추어 만든 것으로 양쪽에는 가죽을 대었다. 판은 튼튼한 것을 사용하였고, 가죽은 일반적으로 고양이를 사용하였는데 유행이나 취향에 따라 개의 가죽을 사용하기도 했다. 고양이의 경우 배 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1∼2장 정도면 충분하지만 개는 등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두껍고, 16장 정도가 든다. 슬대는 상아 등 단단한 것을 사용하였다. 크기도 종목이나 유행에 따라 다르며 매우 작은 것도 있다.

    사미센은 크게 태탁, 중탁, 세탁으로 나눌 수 있다. 가장 큰 태탁은 중후한 음이 특징이다. 중탁은 태탁과 세탁의 중간으로 일반적인 음이 나온다. 세탁은 작기 때문에 가벼운 음이 나온다. 실제로는 같은 태탁이라고 해도 종목이나 유행에 따라 몸통의 크기와 가죽의 재질이 다르고, 연주자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등 분류하기가 쉽지 않다.

    바르게 앉아 오른손으로 몸통을 고정시키고, 왼손으로 대를 잡은 후 왼쪽 손가락으로 실을 뜯어 음의 높이를 결정하게 된다. 오른 손에 가지고 있던 슬대를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기본적인 연주법이다.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하면 소리가 작아진다. 또 슬대로 가죽을 쳐서 타악기의 효과를 주거나 실을 뜯어 음의 변화를 주는 효과가 있어 특수한 연주를 하는데 적합하다.

    사미센 음악에 대해서는 연주법을 기록한 것이 전해진다. 17세기말부터 18세기에 등장하여 현재까지 사용하는 것이 구사미센으로 리듬과 주법, 음색이 다르다. 명치 이후에는 오선악보가 생겨 여러 가지 악보를 기록하는 것이 고안되었다. 사미센 최대의 특징은 어떤 음악에도 맞출 수 있고, 어떤 분위기라도 맞추기 쉽다는 점이다. 사미센을 좀처럼 볼 수 없는 지금, 가라오케도 좋지만 '친톤샨'의 음악에 맞춰 박수 갈채를 보내는 것은 좋지 않을까.

    사미센 연주가

     





    사미센 연주가의 설명도 듣고 연주도 보았지만 아직 머리속에 남는 것은 없었다. 한 가지 악기를 소개받은 정도일 뿐이다.

     

     

    목제완구

     

     

    다양한 목제 완구 그 중 팽이가 으뜸이라

    다양한 게임방법 그 방법을 잘 정리한 팽이게임 방법이 우리는 보지 못했던 게임이다. 우리는 팽이를 돌리고 서로

    부딪혀 팽이를 쓸어뜨리는 게임만 생각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