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瑞山 龍賢里 磨崖如來三尊像)-Rock-carved Buddha Triad in Yonghyeon-ri, Seosan-국보 제84호문화재/내가 본 국보 2013. 8. 6. 22:29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瑞山 龍賢里 磨崖如來三尊像)-국보 제84호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瑞山 龍賢里 磨崖如來三尊像)
종목 국보 제84호 명칭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瑞山 龍賢里 磨崖如來三尊像) 분류 유물 / 불교조각/ 석조/ 불상 수량 3 구 지정일 1962.12.20 소재지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시대 백제시대 소유.관리 국유,서산시 설명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가야산 계곡을 따라 들어가면 층암절벽에 거대한 여래입상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보살입상, 왼쪽에는 반가사유상이 조각되어 있다. 흔히 ‘백제의 미소’로 널리 알려진 이 마애불은 암벽을 조금 파고 들어가 불상을 조각하여 형성되었다.
연꽃잎을 새긴 대좌(臺座) 위에 서 있는 여래입상은 살이 많이 오른 얼굴에 반원형의 눈썹, 살구씨 모양의 눈, 얕고 넓은 코, 미소를 띤 입 등을 표현하였는데, 전체 얼굴 윤곽이 둥글고 풍만하여 백제 불상 특유의 자비로운 인상을 보여준다. 옷은 두꺼워 몸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으며, 앞면에 U자형 주름이 반복되어 있다. 둥근 머리광배 중심에는 연꽃을 새기고, 그 둘레에는 불꽃무늬를 새겼다.
머리에 관(冠)을 쓰고 있는 오른쪽의 보살입상은 얼굴에 본존과 같이 살이 올라 있는데, 눈과 입을 통하여 만면에 미소를 띠고 있다. 천의를 걸치지 않은 상체는 목걸이만 장식하고 있고, 하체의 치마는 발등까지 길게 늘어져 있다.
왼쪽의 반가상 역시 만면에 미소를 띤 둥글고 살찐 얼굴이다. 두 팔은 크게 손상을 입었으나 왼쪽 다리 위에 오른쪽 다리를 올리고, 왼손으로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 오른쪽 손가락으로 턱을 받치고 있는 모습에서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볼 수 있다.
반가상이 조각된 이례적인 이 삼존상은『법화경』에 나오는 석가와 미륵, 제화갈라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본존불의 묵직하면서 당당한 체구와 둥근 맛이 감도는 윤곽선, 보살상의 세련된 조형 감각, 그리고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쾌활한 인상 등에서 6세기 말이나 7세기 초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곳은 백제 때 중국으로 통하는 교통로의 중심지인 태안반도에서 부여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므로, 이 마애여래삼존상은 당시의 활발했던 중국과의 문화교류 분위기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작품이라 하겠다.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瑞山 龍賢里 磨崖如來三尊像) 뭘 찍었는 지 부끄럽구만, 6년 전 .아무것도 모르고 .이 국보 다시 보러가야.이제야 백제의 미소가 생각난다.
https://youtu.be/v825j-Ejjk0?t=1043
'문화재 > 내가 본 국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령 성주사지 낭혜화상탑비 (保寧 聖住寺址 郎慧和尙塔碑)-국보 제8호 (0) 2013.08.08 world cultural heritage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扶餘 定林寺址 五層石塔)-Five-story Stone Pagoda at Jeongnimsa Temple Site, Buyeo-국보 제9호 (0) 2013.08.08 예산 수덕사 대웅전 (禮山 修德寺 大雄殿)-Daeungjeon Hall of Sudeoksa Temple, Yesan- 국보 제49호 (0) 2013.07.29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天安 奉先弘慶寺 碣記碑)-국보 제7호 (0) 2013.07.28 충주 청룡사지 보각국사탑 (忠州 靑龍寺址 普覺國師塔)-국보 제197호 (0) 201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