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록싸리-[정명] Lespedeza maximowiczii C.K.Schneid.
    식물/들꽃-콩과(Fabaceae) 2019. 9. 9. 11:44

     

    조록싸리

    과명 Engler- APG Ⅳ-Fabaceae (콩과) 속명 Lespedeza (싸리속)
    전체학명 Lespedeza maximowiczii C.K.Schneid. 추천명  
    이명   외국명 チョウセンキハギ ,Korean lespedeza

    형태

    낙엽 활엽 관목.

    생육환경

    ▶음지식생으로 척박한 토양에서도 번성하며 바닷가와 도시에서의 생육도 양호하다.
    ▶싸리나무류 중에서 가장 내음성이 강한 것 같으며 상층수림이 있어도 잘 자란다.

    크기

    높이 2 ~ 3m.

    잎은 3출엽이며 마름모모양이고 첨두이며 넓은 예형, 원저이고 길이 3 ~ 6cm로, 뒷면에 잎자루와 더불어 견모가 있다. 턱잎은 선형이고, 뾰족하다.

    총상꽃차례로 길이 3 ~ 8cm, 흔히 복총상꽃차례이고, 꽃대축에 털이 있으며 꽃 길이는 8 ~ 12mm이고, 꽃대 길이는 1 ~ 2mm로 털이 있고 꽃받침은 중열, 예첨두로서, 길이 3 ~ 4mm이며 기꽃잎은 보랏빛의 붉은색이고, 날개꽃잎은 붉은 보라색, 용골꽃잎은 연한 붉은색이며, 작은꽃대와 꽃대축에는 털이 있다. 6~7월에 개화

    열매

    열매는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10 ~ 15mm로 끝이 뾰족하며, 꽃받침과 더불어 복모가 있고 종자는 콩팥모양이고 녹색 바탕에 갈색 무늬가 있으며, 9 ~ 10월에 성숙한다. 협과

    줄기

    나무껍질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지며, 일년생가지는 둥글다. 재부(材部)는 연한 녹색이고 속은 백색이다.

    수피

    나무껍질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번식방법

    번식은 가을에 종자를 채취 하여 기건저장 하였다가 파종 전에 열탕처리하여 파종한다.

    이용방안

    ▶잎은 사료용, 나무껍질은 섬유용, 나무는 싸리비용 또는 울타리용으로 이용된다.
    ▶황폐지의 사방조림용으로 식재한다.
    ▶밀원식물로 가치가 높다.
    ▶도로변이나 경관이 좋지 않은 곳에 차폐용 생울타리 소재로 적합하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싸리나무 종류는 적갈색 염료로 쓰이곤 하지만 종류, 계절에 따라서 색상이 약간씩 달리지는 경향이 있다. 염액은 짙은 적갈색으로 매염제를 쓰지 않고도 짙은 색으로 물들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은 편으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다.

    유사종

    ▶털조록싸리(var. tomentella Nak.): 일년생가지와 꽃차례 및 잎표면에 개출모가 있다.
    ▶삼색싸리(var. tricolor Nak.)): 기꽃잎이 백색, 날개꽃잎이 자주색, 용골꽃잎이 홍색으로 3가지 색깔의 꽃이 핀다. 완도 및 진도에 자란다.
    ▶흰조록싸리(for. albiflora Uyeki):접협화의 모두가 흰꽃이 핀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식물자원 > 식물도감 > 이름으로찾기 (nature.go.kr)

     

     

    '식물 > 들꽃-콩과(Fabacea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피오스-Apios americana Medik.  (0) 2019.10.11
    콩감자 -히카마(jicama)  (0) 2019.09.27
    Pueraria montana var. lobata  (0) 2019.09.01
    털조록싸리  (0) 2019.08.18
    서양해란초-Lotus maculatus Amazon Sunset'  (0) 2019.06.0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