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동 하회마을 양오당 고택 (安東 河回마을 養吾堂 古宅)-국가민속문화재 제91호
    문화재/내가 본 중요민속자료 2012. 11. 13. 04:59

    안동 하회마을 양오당 고택 (安東 河回마을 養吾堂 古宅)

    국가민속문화재  제91호

     

     

     

    종목

    중요민속문화재 제 91 호

    명칭

    하회주일재 (河回主一齋)

    분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주거건축/ 가옥

    수량

    일곽

    지정일

    1979.01.26

    소재지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655

    시대

    조선시대

    소유.관리

    류호근,류시준

    설명

    안동 하회마을은 풍산 유씨의 동족마을로 빼어난 자연 경관과 민속·유교전통을 잘 유지하고 있는 조선시대 양반촌이다. 이 집은 서애 유성룡(1542∼1607) 선생의 손자 유만하 공이 충효당(보물 제414호)에서 분가할 때 지은 것이다. 뒤에 유만하 공의 아들 주일재 유후장 공이 늘려 지었다고 하는데, 집 이름도 선생의 호에서 따 온 것이다.

    하회마을 남촌 충효당 뒷편 골목에 있으며 문간채, 사랑채, 안채, 광채, 사당채로 구성되어 있다. 골목으로 이어진 담장 중간 끊어진 곳으로 들어서면 사랑채와 문간채가 있고 안마당을 들어서 왼쪽에 광채, 앞쪽에 안채가 자리잡고 있다. 문과 담장이 어우러져 대체로 'ㅁ'자형 배치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담장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다.


    사랑채인 주일재는 앞면 4칸·옆면 1칸 크기로 사랑방 2칸과 대청 2칸을 마련해 놓았고 문간채는 사랑채 옆으로 연이어 있다. 앞면 4칸·옆면 1칸 크기의 문간채는 문 1칸, 작은 사랑 1칸, 아궁이 1칸으로 꾸몄다. 안채는 앞면 6칸·옆면 2칸 크기이며 왼쪽부터 부엌, 안방, 대청, 건넌방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넌방은 다시 위·아래 2칸으로 나누어 윗상방과 아랫상방으로 구별하였는데 상하 공간개념을 명확하게 한 것으로 짐작한다. 광채는 앞면 3칸·옆면 1칸이고 따로 마련된 사당은 1칸 크기이다.

    구성이나 배치에 적절한 변화를 주고 있으며 담장 구성에서도 다른 집과 달리 독특한 특성을 보이고 있는 조선시대 양반집으로 귀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ㅅㅏ랑채


     

     

     

     

     

     

     

     

     

     

     

     

     

     

     

     

     

     

     

    안채를 자세히 볼 수 없었다.

    담장을 이용해 적절히 차단하고 연결해주었다. 대문부터 없었다. 담장이 없는 곳이 대문이었다.

    유만하

    유만하의 아들 유후장(柳後章)에 대하여

    1650년(효종 1)∼1706년(숙종 32).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군회(君晦), 호는 주일재(主一齋).

    서애 유성룡(柳成龍)의 현손이다. 유만하(柳萬河)의 아들로 안동(安東)에서 살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학문을 배웠고, 18세에 홍여하(洪汝河)에게 《주역(周易)》을 배웠는데 스승도 그의 조예의 깊이에 탄복하였다. 이로부터 더욱 분발하고 학문과 수양에 힘써 30대에는 학식과 덕망이 아울러 순수하게 성취되었다. 1689년(숙종 15)에는 학덕으로 천거되어 건원릉참봉(健元陵參奉)이 되었으나 잠시 부임했다가 돌아왔다. 1691년(숙종 17)에는 익위부수(翊衛副率), 1693년에는 시강원자의(侍講院諮議)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상소(上疏)하여 사임하니 왕이 친서(親書)를 하사하였다. 그 후 10여 년 동안 고향에서 독서를 일삼고 성리학 연구에 전념하였다. 저서로는 《주일재집(主一齋集)》이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