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참소리쟁이-[정명] Rumex japonicus Houtt.
    식물/들꽃-마디풀과(Polygonaceae) 2018. 4. 27. 12:52

    참소리쟁이

     

     

     

    과명 Engler - APG Ⅳ -Polygonaceae (마디풀과) 속명 Rumex (소리쟁이속)
    전체학명 [정명]Rumex japonicus Houtt. 추천명 참소리쟁이
    이명 소루쟁이, 소리쟁이, 참송구지
    외국명 ギシギシ,Northeast Asian curly dock, Japanese dock

     

    근생엽은 모여나기하고 긴 엽병이 있으며 난상 긴 타원형이고 길이 10-25cm, 폭 4-10cm로서 둔두이며 심장저이고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위로 올라갈수록 엽병이 짧고 잎도 작으며 전체적으로 털이 없거나 줄기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꽃은 양성으로 5-7월에 피고 윗부분 또는 가지 끝의 원뿔모양꽃차례에 많은 낱꽃이 돌려나기하며 연한 녹색이고 군데군데 잎같은 포가 있다. 화피열편과 수술은 6개이며 꽃잎은 없고 암술대는 3개이며 암술머리가 잘게 찢어진다. 꽃이 진 다음 안쪽 줄의 3개의 화피열편은 자라서 넓은 달걀모양의 열매를 둘러싸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뒷면에 길이 2-2.5mm의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다.

    수과는 넓은 난상 삼각형이고 길이 2.5mm정도로서 짙은 갈색이며 윤채가 있다. 3조각의 숙존악에 싸여 있고 숙존악은 날개모양이다.

    높이 40-100cm이고 줄기는 녹색이며 곧고 종선이 많다.

    뿌리는 다소 비대하며 황색이고 땅속 깊이 들어간다. 양제근(羊蹄根)이라 한다.

    종자로 번식한다.

    ▶소리쟁이(R. japonicus): 뿌리는 비후하고, 잎은 타원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굴곡, 약간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짧다.

    전체적으로 털이 없거나 줄기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