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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주 흥법사지 염거화상탑 ((傳) 原州 興法寺址 廉居和尙塔)-국보 제104호문화재/내가 본 국보 2013. 2. 7. 22:21
(전)원주 흥법사지 염거화상탑 ((傳) 原州 興法寺址 廉居和尙塔)
-국보 제104호
종목
국보 제104호
명칭
(전)원주 흥법사지 염거화상탑 ((傳) 原州 興法寺址 廉居和尙塔) 분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불교/ 탑 수량
1기 지정일
1962.12.20 소재지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용산동6가) 시대
통일신라 소유.관리
국유,국립중앙박물관 설명
통일신라 말의 승려 염거화상의 사리탑이다. 염거화상(?∼844)은 도의선사의 제자로, 선(禪)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었던 당시 주로 설악산 억성사에 머물며 선을 널리 알리는데 힘썼다. 체징에게 그 맥을 전하여 터전을 마련한 뒤 문성왕 6년(844)에 입적하였다.
이 탑은 원래 강원도 흥법사터에 서 있었다 하나, 이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탑이름 앞에 ‘전(傳:∼라 전하다)’자를 붙이게 되었고, 원래 위치에서 서울로 옮겨진 후에도 탑골공원 등 여러 곳에 옮겨졌다가 경복궁에 세워졌으나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옮겨져 있다.
탑은 아래위 각 부분이 8각의 평면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기단(基壇)은 밑돌·가운데돌·윗돌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면마다 소박한 조각이 멋스럽게 펼쳐져 있다. 밑돌에는 사자를 도드라지게 새겼고, 가운데돌에는 움푹 새긴 안상(眼象)안에 향로를 새겨 두었다. 2단으로 마련된 윗돌은 아래단에는 연꽃을 두 줄로 돌려 우아함을 살리고 윗단에는 둥그스름한 안상(眼象) 안에 여러 조각을 두어 장식하였다.
사리를 모셔둔 탑신(塔身)의 몸돌은 면마다 문짝모양, 4천왕상(四天王像)을 번갈아 가며 배치하였는데, 입체감을 잘 살려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지붕돌은 당시의 목조건축양식을 특히 잘 따르고 있어서 경사면에 깊게 패인 기왓골, 기와의 끝마다 새겨진 막새기와모양, 밑면의 서까래표현 등은 거의 실제 건물의 기와지붕을 보고 있는 듯하다. 꼭대기에 있는 머리장식은 탑을 옮기기 전까지 남아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 없어졌다.
탑을 옮겨 세울 때 그 안에서 금동탑지(金銅塔誌)가 발견되었는데, 이를 통해 통일신라 문성왕 6년(844)에 이 탑을 세웠음을 알게 되었다. 사리탑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규모는 그리 크지 않으나 단아한 기품과 깨끗한 솜씨가 잘 어우러져 있다. 이후 대부분의 사리탑이 이 양식을 따르고 있어 그 최초의 의의를 지니는 작품이다.염거화상 염거화상(?∼844)은 당나라에 유학하고 돌아와 신라의 선불교(禪佛敎)를 전파한 도의선사(道義禪師)의 제자로, 선(禪)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었던 당시, 주로 설악산 억성사에 머물며 선을 널리 알리는데 힘써며. 또한,당나라에 유학하고 돌아와 왕명으로 가지산사(迦智山寺)에 들어가 표교하던 보조(普照) 체징(體澄)에게 그 맥을 전하며 터전을 마련한 후,문성왕 6년(844)에 입적하였다.결국 도의국사(道義國師)-염거화상(廉居和尙)-보조선사(普照禪師)로 이어져 선종(禪宗)의 원조(元祖)가 도의임을 알 수 있다. 이 가지산문의 선종이 오늘날 조계종(曹溪宗)의 뿌리가 되어 한국 불교의 본산이 된 것이다. '문화재 > 내가 본 국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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