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orld Cultural Heritage Baekje Historic Areas-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Tomb of King Muryeong and Royal Tombs, Gongju-사적 제13호
    문화재/내가 본 사적 2015. 8. 18. 14:57

    World Cultural Heritage Baekje Historic Areas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

    -사적  제13호  

     

     

                   
          World Cultural Heritage      
        백제역사유적지구 [Baekje Historic Areas ]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  
     

     
    종목 사적 제13호 
    명칭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
    분류 유적건조물 / 무덤/ 무덤/ 고분군
    수량 308,929㎡
    지정일 1963.01.21
    소재지 충남 공주시 금성동 산5-1번지
    시대 백제
    소유.관리 공주시
    설명
    공주시 금성동에 있는 웅진 백제시대 왕들의 무덤이 모여있는 곳이다.

    무령왕릉을 포함한 이 일대의 고분들은 모두 7기가 전해지는데, 송산을 주산으로 뻗은 구릉 중턱의 남쪽 경사면에 위치한다. 계곡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는 무령왕릉과 5 ·6호분이 있고 동북쪽에는 1∼4호분이 있다. 1∼6호분은 일제시대에 조사되어 고분의 구조와 형식이 밝혀졌고, 무령왕릉은 1971년 5 ·6호분의 보수공사 때 발견되었다.

    고분들은 모두가 표고 약120m 정도되는 송산(宋山)을 북쪽의 주산(主山)으로 한 중턱 남쪽경사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1∼5호분은 모두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으로, 무덤 입구에서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널방(현실)에 이르는 널길이 널방 동쪽벽에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1∼4호분은 바닥에 냇자갈을 깔아 널받침(관대)을 만들었는데, 5호분은 벽돌을 이용하였다. 이처럼 같은 양식의 무덤이면서 구조와 규모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시기 차이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5호분은 원형으로 남아 있으나, 1∼4호분은 조사되기 전에 이미 도굴되었다. 이외에 벽돌무덤(전축분)으로 송산리벽화고분이라고도 불리는 6호분과 무령왕릉이 있다.

    6호분은 활모양 천장으로 된 이중 널길과 긴 네모형의 널방으로 되어 있는데 오수전(五銖錢)이 새겨진 벽돌로 정연하게 쌓았다. 널방 벽에는 7개의 등자리와 사신도 · 일월도 등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무령왕릉도 6호분과 같이 연꽃무늬 벽돌로 가로쌓기와 세로쌓기를 반복하여 벽을 쌓았다. 벽에는 5개의 등자리가 있고, 무덤주인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지석 등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6호분과 무령왕릉은 현재 남아있는 백제의 벽돌무덤으로, 모두 터널형 널방 앞에 짧은 터널형 널길을 가지고 있으며 긴 배수로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형식의 벽돌무덤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벽화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령왕릉의 경우 확실한 연대를 알 수 있어 백제사회의 사회 ·문화상을 연구하는데 절대자료로 평가된다.
     

     
      공주 송산리 고분군 (公州 宋山里 古墳群)  

     

    1. 공 고 명 : 사적(「공주 송산리 고분군」, 「부여 능산리 고분군」) 지정명칭 변경 예고

    가. 대상 문화재
    ㅇ 사적 「공주 송산리 고분군(公州 宋山里 古墳群)」(소재지: 충남 공주시 금성동 산5-1번지)
    ㅇ 사적 「부여 능산리 고분군(扶餘 陵山里 古墳群)」(소재지: 충남 부여군 부여읍 능산리 15번지)

    나. 변경 내용
    ㅇ (현행) 공주 송산리 고분군(公州 宋山里 古墳群) / (변경)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과 王陵園)
    ㅇ (현행) 부여 능산리 고분군(扶餘 陵山里 古墳群) / (변경) 부여 왕릉원(扶餘 王陵園)

    다. 변경 사유
    ㅇ (공주 송산리 고분군) 무령왕릉은 고대 왕릉 중 무덤의 주인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무덤이고 송산리 고분군이 백제왕릉임을 명확히 하는 중요한 유적으로 ‘무령왕릉’이 포함된 이름으로 사적 명칭을 변경하여 국민이 쉽게 인식하고 고분군의 역사·문화재적 위상을 높이고자 함
    ㅇ (부여 능산리 고분군) ‘부여 능산리 고분군’은 무덤들 서쪽에서 발굴된 절터에서 ‘백제 금동대향로’와 ‘부여 능산리사지 석조사리감’이 출토되어 능산리 무덤들이 왕실 무덤이라는 것이 확인된 곳으로, 왕릉급 고분군임을 분명히 알려 인근의 ‘부여 능안골 고분군’, ‘염창리 고분군’들과 차별성을 두고 능산리 고분군만의 특성과 역사성을 반영하고자 함

     

     

     

     

     

     

     

     

    https://youtu.be/9FNJAPVinfA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