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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원공회재이언적신도비 (文元公 晦齋 李彦迪 神道碑)-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76-1호문화재/내가 본 시도유형문화재 2010. 5. 3. 07:49
문원공회재이언적신도비 (文元公 晦齋 李彦迪 神道碑)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76-1호
종목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76-1호 명칭
문원공회재이언적신도비 (文元公 晦齋 李彦迪 神道碑) 분류
기록유산 / 서각류/ 금석각류/ 비 수량
1 지정일
소재지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서원길 216-27(옥산리) 시대
조선시대 소유.관리
설명
문원공 회재 이언적(1491~1553)은 조선 중종~명종대를 대표하는 성리학자이자 사림파 관료로 동방오현(東方五賢) 중 한 사람으로 곱힌다. 그는 주자의 주리론(主理論) 근본을 두면서 당시 성리학의 거두였던 조한보(曺漢輔)와의 무극태극논쟁(無極太極論爭)을 통하여 이선기후설(理先氣後設)과 이기불상잡설(理氣不相雜說)을 강조 하였다. 이는 조선조 성리학사에서 최초의 본격적인 논쟁으로 평가되었으며, 그의 이우위설(理優位說)은 이후 퇴계(退溪) 이황(李滉) 의해 계승 발전 되어 영남학파 성리학의 선구가 되었다. 이 신도비는 1577년 대학자 회재 이언적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후학(後學)들이 뜻을 모아 건립한 것이다. 비문(碑文)은 호남(湖南)의 거유(巨儒)였던 고봉(高峰) 기대승(奇大升)이 짓고,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가 썼다. 한편 이 신도비는 건립 당시에 옥산서원 앞 계류(溪流) 옆에 있였으나, 훼손을 막기 위하여 서원 안으로 옮겨졌다. 비(碑)의 전체 높이는 320cm, 이며, 비신(碑身)의 높이는 204cm이다.
문원공회재이언적신도비(경상북도유형문화재 제376-2호)문화재청자료신도비는 있지만 문화재청 홈페이지에서는 검색되지 않는다 이언적(李彦迪, 이언적(李彦迪, 1491년 ~ 1553년)은 조선 전기의 문신이며 유학자·현신(賢臣)이었다.
이름은 원래 이적(李迪)이었는데, 중종의 명령으로 “언”자를 덧붙였다. 호는 회재(晦齋), 자계용(紫溪翁)이고, 자는 복고(復古)이다. 경주 출생이며 여주
(驪州)이다.[1]1514년 문과에 급제하여 인동현감, 사헌부장령(掌令), 밀양부사(密陽府使) 등을 지내고 선정을 베풀어 명관으로 이름났으며, 중종 25년에는 사간(司諫)에 이르렀다. 당시 척신 김안로(金安老)의 등용을 극력 반대하다가 심언광(沈彦光) 등의 모략으로 물러나 고향에서 후학 양성에 전념하였다. 중종 32년(1537) 김안로 일파가 쫓겨난 뒤에 종부사첨정(宗簿寺僉正)으로 복직하여 직제학(直提學) 등을 역임하고 전주부윤(全州府尹)이 되어 선치(善治) 했으므로 경내(境內)가 평안하였다. 그뒤 수천언(數千言)의 소를 올려 국가대본(國家大本)과 정치강령을 논하여 왕의 찬탄을 받고 가선대부를 거쳐 자헌대부로 승진한 뒤 예조판서(禮曹判書), 우찬성(右贊成)을 역임하였다. 그뒤 1545년(인종 1년)에 의정부좌찬성(議政府左贊成)이 되었다.
명종 즉위 후 원상(院相)의 한사람으로 서정을 주관하였고 판의금부사로 을사사화 당시 체포된 윤임 일파를 위관으로 추국하였으나 그도 다음해인 양재역 벽서 사건에 연루되어 강계(江界)로 귀양갔다가 1553년(명종 8년) 유배지에서 사망했다.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이자 이황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주자가례에 처음으로 정통했던 그는 예학서를 통해 후대의 예학에 영향을 미쳤다. 주자가례를 고집한 그는 자신의 서자 이전인에게 가통을 넘기지 않고, 5촌 조카 중 한명인 이응인을 양자로 입양하여 가통을 전수했다. 그뒤 이전인의 아들 이준이 이탕개의 난 진압에 기여한 공로로 서얼 허통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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