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양귀비
    식물/들꽃-물양귀비과() 2013. 9. 12. 13:03

    물양귀비

     

     

    과명
    Limnocharitaceae(물양귀비과)
    속명 Hydrocleys (히드로클레이스속)

    전체학명

    Hydrocleys nymphoides 추천명

    물양귀비

    이명 외국명

     

     

    http://www.nature.go.kr/kpni/general/Prgb05/Prgb5_3.jsp?nQnaNo=116&pg=24&pgrp=3

     

    Hydrocleys nymphoides is an aquatic plant species in the Alismataceae. It is widespread across South America, Central America, Puerto Rico, Trinidad and the Netherlands Antilles. It is cultivated in many places for used in decorative ponds and artificial aquatic habitats, and naturalized in Australia, New Zealand, South Africa, Fiji, New Caledonia, French Polynesia, Florida, Louisiana and Texas.

     

    Hydrocleys nymphoides

    Synonyms
    • Stratiotes nymphoides Humb. & Bonpl. ex Willd.
    • Limnocharis humboldtii Rich.
    • Hydrocleys humboldtii (Rich.) Endl.
    • Vespuccia humboldtii (Rich.) Parl.
    • Limnocharis nymphoides (Humb. & Bonpl. ex Willd.) Micheli in A.L.P.P.de Candolle & A.C.P.de Candolle
    • Hydrocleys commersonii Rich.
    • Vespuccia americana C.Colón
    • Limnocharis commersonii (Rich.) Spreng.
    • Sagittaria ranunculoides Vell.
    • Hydrocleys azurea Schult.f. in C.F.P.von Martius

     

    http://en.wikipedia.org/wiki/Hydrocleys_nymphoides

     

    히드로클레이스속 [Hydrocleys]

    림노카리스과(―科 Limnocharitaceae)에 속하며 다년생 수생식물로 이루어진 속.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역이 원산지이다. 히드로클레이스 님포이데스(H. nymphoides)는 이 속 식물 가운데 유일한 재배종으로 너비가 5cm 정도인 노란색 꽃이 피며 연못이나 수족관에 넣어 기른다.

     

    림노카리타과 [Limnocharitaceae, ― 科]

    (Limnocharitaceae)

    택사목(澤瀉目 Alismales)에 속하는 과.

    4속(屬), 약 12종(種)의 열대지방 민물에서 자라는 식물로 이루어져 있다. 물양귀비(Hydrocleys nymphoides)와 림노카리스 플라바(Limnocharis flava) 2종은 모두 아메리카 열대 지역이 원산지이며 연못과 수족관에 심고 있다.

     

    림노카리스과

    림노카리스과속씨식물 과의 일종이다. 다수의 분류학자들에게 인정되어 온 과는 아니다. 물양귀비과로 불리기도 한다.

    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1998년의 APG 분류 체계와 다르지 않음)는 이 과를 속씨식물군 내의 택사목으로 분류하였다. 이 과는 아주 적은 속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두 6종의 수생식물만을 포함하고 있다.

    물양귀비속 (Hydrocleys)

     

    택사목(Alismatales) 물양귀비과(Limnocharitaceae)의 수생식물로서 열대성 연못이나 에서 자란다. 길이 50∼60cm, 나비 약 60cm이다. 줄기와 뿌리는 물속 흙에 벋어 있다. 줄기는 굵고 기는가지를 낸다. 잎은 대부분 물에 떠 있으며 둥글고 짙은 녹색에 윤기가 난다.

    꽃은 7∼9월에 줄기에서 나온 잎 위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가운뎃부분은 붉은빛을 띤다. 꽃잎은 3장으로서 둥근 모양이다. 16∼30℃의 반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고, 번식은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로 한다.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원산으로서 귀화식물이며 부유생활을 한다. 잎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물양귀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0541&cid=40942&categoryId=32715Water Poppy, ─楊貴妃] (두산백과)

     

    잎은 작고 물위에 떠 있으며 넓은 타원상 심장형이거나 둥글다.
    신선한 녹색으로 광택이 나고 길이는 6~8cm정도 이며 옆병은 둥글고 잎은 두껍다.
    잎줄기 길이는 수심에따라 변한다.

    근경은 가늘고 길며 흰색이다.

    수면위로 10cm정도 올라와서 노랑색이 피고 중심부에는 적색이 나며 꽃잎은 3개 로 둥글다.
    꽃의 직경은 4.5cm정도 되며 아침에 피고 저녁이면 지는 일일화 이다.

     

    수생식물로서 열대성 연못이나 늪에서 자란다. 길이 50∼60cm, 나비 약 60cm이다. 줄기와 뿌리는 물속 흙에 벋어 있다. 줄기는 굵고 기는가지를 낸다. 잎은 대부분 물에 떠 있으며 둥글고 짙은 녹색에 윤기가 난다.

    꽃은 7∼9월에 줄기에서 나온 잎 위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가운뎃부분은 붉은빛을 띤다. 꽃잎은 3장으로서 둥근 모양이다. 16∼30℃의 반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고, 번식은 씨를 뿌리거나 꺾꽂이로 한다.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원산으로서 귀화식물이며 부유생활을 한다. 잎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