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빌레나무-[정명] Maesa japonica (Thunb.) Moritzi & Zoll.
    식물/들꽃-자금우과(Myrsinaceae) 2024. 1. 15. 10:43
    과명 Myrsinaceae (자금우과) 속명 Maesa (빌레나무속)
    전체학명 [정명] Maesa japonica (Thunb.) Moritzi & Zoll.   추천명 빌레나무
    비추천명   영문명 Broad flat-rock tree

    APG Ⅳ- 앵초과 (Primulaceae)

    분포

    제주특별자치도

    비고

    문 등(2006)에 의해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견되어 국내 미기록종으로 발표되었다.

    해외분포

    구대륙의 온대지역 및 아열대, 온대(네팔, 뉴기니아, 대만,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중국, 일본, 호주)

    생육환경

    노출된 암반이 많고 토심이 얕은 지역, 한반도의 제주특별자치도 남서쪽 해발 120~160m 부근의 종가시나무림 또는 숲가장자리에 독립 또는 군생한다.

    생육형

    상록덩굴성 소관목

    크기

    높이 1~1.5m

    잎은 단엽으로 호생하며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이다. 길이는 5~17cm, 너비 2~5cm로 끝은 점첨두이고 가장자리는 중,상부에 예거치가 있으며 밑부분은 예거치이다. 표면은 진녹색을 띠며 작은 돌기가 산생하고 이면은 회녹색을 띠며 털은 없다. 5~8쌍의 우상맥이 있으며 엽질은 혁질이다. 잎자루는 6~15mm 정도이다.

    자웅이주(드물게 자웅동주),4~5월 개화,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로 피며 꽃차례 길이는 1.5~2.5cm이다. 소화경 길이는 2~3mm 정도이며 포는 소화경 기부에 1개씩 달리고 소포는 꽃받침 기부에 1쌍이 있으며 인평상으로 넓은 난형으로 원두이고 길이는 2~3mm이다. 꽃은 한 화서에 10~27개가 달리며 꽃받침은 둔한 삼각형으로 전연이고 길이는 2mm 정도로 녹색을 띠며 가장자리는 흰색, 표면에 담갈색 줄무늬가 있다. 화관은 종형으로 길이는 5~7mm, 담황색을 띠며 표면에 담갈색 줄무늬가 있고 열편은 5개로 갈라진다. 가장자리는 흰색을 띠며 길이는 2mm 정도이고 수술은 5개, 화사와 약의 길이는 거의 동일하다. 암술은 1개, 암술머리는 3개이다.

    열매

    11월~다음해 3월에 익으며 구형으로 길이 5mm, 직경 4mm 정도이고 유백색을 띤다. 장과

    줄기

    소지는 피목이 발달하고, 털이 없다.

    보호방안

    우리나라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에만 분포하는 종으로 현지내외 보전이 필요한 종이다.

    유사종

    자금우(Ardisia japonica (Thunb.) Blume): 소화경에 한쌍의 소포엽이 있고 가웅예가 없으며 준자방하위로 다수의 종자를 갖고 폐과인 점에서 자금우와 뚜렷하게 구별된다(문 등, 2006)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식물자원 > 식물도감 > 이름으로찾기 (nature.go.kr)

    https://youtu.be/eTl_RTQzkK8?t=209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