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문재-[정명] Suaeda glauca (Bunge) Bunge
    식물/들꽃-명아주과(Chenopodiaceae) 2013. 12. 5. 16:22

    나문재

     

           
     
    과명 Engler -Chenopodiaceae (명아주과)
    APG Ⅳ- Amaranthaceae (비름과)
    속명 Suaeda (나문재속)
    전체학명 [정명] Suaeda glauca (Bunge) Bunge 추천명 나문재
    비추천명 갯솔나물 외국명 Asian common seepweed , マツナ
       

     

     http://www.naris.go.kr/v2/naris_search/search_result_detail.jsp?inst_id=1162730
     원기둥 모양의 줄기는 50~120cm 정도로 비교적 크게 자라며 가늘고 길게 가지를 친다. 잎과 더불어 회백색을 띠지만 가을에 잎과 줄기의 일부분이 밑부분부터 붉게 물든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녹색으로 다닥다닥 붙어 잎자루가 없으며 줄 모양으로 가느다랗다. 꽃은 7~8월에 녹황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1~2개가 달린다. 포는 막질(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로 3개가 있고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 5개와 암술대 2개가 있다. 포과는 꽃받침에 싸이고 속에 흑색의 씨가 있다. '퉁퉁마디'와 비슷하게 짠맛이 난다.

     

     

     

     

     

     

     

     

     

     

     

     

     

     

     

     

     

     

     

     

     

     

     

     

     

     

     

    문재
    Suaeda glauca (Bunge)Bunge
    바닷가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30-90cm이다. 잎은 선형으로 빽빽하게 어긋나며 다육질이고 단면은 반달 모양이다. 꽃은 8-10월에 피며,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난 짧은 꽃대 끝에 1-3개씩 달리거나 줄기 끝에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화피는 5장이며, 긴 난형이고, 밑이 서로 붙는다. 수술은 5개, 암술대는 2개다. 열매는 포과이며 둥글다. 우리나라 서해안과 제주도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에 분포한다. 어린순을 식용한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30-90cm이다. 잎은 빽빽하게 어긋나며 다육질이다. 윗부분의 잎에는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선형으로 길이 1-5cm, 폭 0.5-1.5mm, 횡단면은 반달 모양이다. 꽃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난 짧은 꽃대 끝에 1-3개씩 달리거나 줄기 끝에 이삭꽃차례로 달리며 녹색이다. 화피편은 5장, 긴 원형 또는 긴 난형이고 밑이 서로 붙는다. 수술은 5개이며 화피와 마주나고 화피보다 길다. 꽃밥은 노란색이다.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포과, 둥글거나 조금 납작하고 지름 2-3mm이다. 열매에 검은 씨가 1개씩 들어 있고, 화피가 남아 별 모양으로 된다.


    국내에 분포하는 나문재속(Suaeda) 식물 중에서 유일하게 꽃자루가 있고, 결실기 때 화피편이 바깥으로 신장되어 오각형의 별 모양이 되므로 구분된다. 하지만 꽃과 열매가 없으면 해홍나물(S. maritima (L.) Dumort.)과 매우 비슷한데, 해홍나물에 비해 잎이 보다 길고 많으며, 단면이 약간 더 둥글다.






    해홍나물
    Suaeda maritima (L.) Dumort.
    갯벌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30-60cm이다. 잎은 선형으로 빽빽하게 어긋나며 다육질이고 흰 가루로 덮인다. 잎은 가을에 매우 통통해지며 붉은색으로 변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3-5개씩 모여 달리며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다. 화피는 5장이다. 열매는 포과(胞果)이며 원반 모양이다. 우리나라 서해안에 자생한다. 대만, 일본, 서유럽에 분포한다. 어린잎을 식용한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30-60cm이다. 잎은 빽빽하게 어긋나며 다육질이고 흰 가루로 덮인다. 잎은 가을에 매우 통통해지며 붉은색으로 변한다. 잎자루는 없다. 잎몸은 좁은 선형으로 길이 1-3cm, 폭 0.7-1.2mm이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1-)3-5개씩 모여 달리며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다. 꽃자루는 없고 꽃 밑에 매우 작은 막질의 포가 3개 있다. 화피는 5장이며 난형이고 다육질이다. 수술은 5개이며 화피와 마주난다. 암술머리는 2갈래다. 열매는 포과, 원반 모양이고 화피가 남아 있는데 화피 지름은 1.5-2.5mm이다.


    나문재(S. glauca (Bunge) Bunge)와 비슷하여 꽃이나 열매가 없으면 혼동하기 쉬운데, 본 종은 꽃자루가 없으므로 구분된다. 한편, 심 등(2001)은 본 종과 유사하지만 줄기가 보다 위에서 갈라지고, 잎이 보다 넓으며, 결실기에 화피편이 두꺼워지지 않고, 열매가 별 모양으로 되는 기수초(S. malacosperma H. Hara)를 미기록종으로 보고하였다.







         
         

    https://youtu.be/a07Sd8pryq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