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부싯깃고사리-[정명] Cheilanthes kuhnii Milde
    식물/들꽃-봉의꼬리과(Pteridaceae) 2024. 11. 1. 13:03
    과명 Pteridaceae (봉의꼬리과)
    속명 Cheilanthes (부싯깃고사리속)
    전체학명 [정명] Cheilanthes kuhnii Milde
    추천명 산부싯깃고사리
    비추천명 바위부시낏고사리,부싯깃꼬리고사리,북부고시낏고사리
    외국명 Northern lipfern 

    분포

    함경남도(양강)

    비고

    ▶북부싯깃고사리(C. kuhnii for. gracilis Kitag.)는 본 종에 비하여 잎이 보다 얇고 연약하며, 북부지방과 만주에 걸쳐 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체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해외분포

    만주, 중국, 일본, 아무르

    생육환경

    바위 또는 돌담 위

    생육상 구분

    하록성

    생육형여러해살이풀

    크기

    높이 20~50cm

    잎● 엽병 : 길이 3~15cm로 둥글며, 광택이 있는 자주색이고, 쉽게 부러진다. 기부의 인편은 길이 2.5mm로 갈색이며 피침형이고, 상부의 인편은 길이 1.5mm정도로 연갈색이며 피침형이다.

    잎● 엽신 : 길이 6.7~30cm, 너비 4~12cm로 난상 장타원형이고, 엽병보다 길며 2~3회우상복엽이다. 중측의 윗면에는 골이 있으며, 엽질은 얇은 초질이고, 엽맥은 가늘다. 잎 뒷면은 흰 가루가 덮이며, 흰 가루가 없는 녹색을 보이기도 한다. 최하우편은 1.7cm로 난상 타원형이며, 최종열편은 타원형이다. 중축의 인편은 길이 1.2mm 정도로 연갈색이며, 피침형이다.

    줄기● 근경 : 짧고, 비스듬히 서며, 잎이 총생한다.

    포자너비 0.3mm 정도로 잎 가장자리에 붙는다.

    보호방안강원특별자치도 및 경상남도의 돌담에 자라며, 자생지 및 개체수가 풍부하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유사종

    ▶북부싯깃고사리(for. gracilis KITAG.): 북부지방에서부터 만주에 걸쳐 자라며 잎이 보다 얇고 연약하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식물자원 > 식물도감 > 이름으로찾기 (nature.go.kr)

    양지바른 바위틈에 붙어서 하록성 여러해살이풀로 자라는 양치식물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비스듬히 선다. 잎은 모여나며, 잎자루는 길이 3~15cm로 윤기가 나는 보라색이며 쉽게 부러진다. 윗부분에 달리는 비늘조각은 피침형으로 길이 1.5mm쯤이며 갈색이다. 잎몸은 난상 긴 타원형으로 길이 7~30cm, 폭 4~12cm, 잎자루보다 길며 2~3회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얇은 종이질, 뒷면은 흰 가루로 덮이거나 녹색을 띠기도 한다. 가장 아래쪽 깃조각은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1.7cm쯤이다. 포자낭군은 지름 0.3mm쯤으로 잎 가장자리에 달리고 가짜포막으로 덮인다. 포자는 7~9월에 성숙한다. 우리나라 북부지방에 나며, 러시아 시베리아, 아무르, 일본, 중국 동북부 등에 분포한다. 부싯깃고사리에 비해 잎몸이 긴 타원형이고 얇은 종이질로 잎자루가 잎몸보다 짧아 구분되며, 개부싯깃고사리에 비해 잎 뒷면에 흰 가루가 있으므로 구분된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바위부시낏고사리, 부싯깃꼬리고사리라고도 한다.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nibr.go.kr)

     

     

     

    https://youtu.be/U_jqVA1SZBE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