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즈마리-Rosmarinus officinalis L.식물/들꽃-꿀풀과(Lamiaceae) 2023. 9. 15. 13:57
과명 Lamiaceae (꿀풀과) 속명 Rosmarinus (로즈마리속) 전체학명 [정명] Rosmarinus officinalis L. 추천명 로즈마리 이명 외국명 Rosemary 로즈메리(영어: rosemary)는 바늘 같은 잎을 가진 여러해살이 식물로, 민트와 같은 과에 속한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허브이며 푸른 잎과 특유의 향을 가졌다. 로즈메리라는 이름은 라틴어로 '바다(marinus)의 이슬(ros)'이라는 뜻의 '로즈마리누스(rosmarinus)'에서 왔다. 꽃은 겨울과 봄에 피며 색깔은 흰색, 분홍색, 자주색, 푸른색 등이 있다.
재배
허브 및 식재료로 많이 쓰고 가뭄에 잘 견뎌서 지중해성 기후가 나타나는 지역에서 경작용 작물로 심는다. 약용 식물로 재배하나 정원에서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쉽게 잎이 헝클어지거나 가지가 부러지지 않아서 토피어리(정원 장식의 한 방법)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노지에서 잘 자라나 작은 화분에서 키울 경우 햇빛을 잘 보게 하고 물은 화분의 표토가 어느 정도 말랐을 때 흠뻑 젖을 정도로, 가끔씩 주는 것이 좋으며 뿌리의 과습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신화
신화에 따르면, 성모 마리아가 쉬고 있을 때 흰 꽃이 만발한 로즈메리 덤불 위에 푸른 색의 외투를 펴고 꽃이 푸른 색으로 변했다고 한다. 관목은 그 때 "메리의 장미"로 알려지게 되었다. 고대 이집트인, 로마인 및 그리스인은 로즈메리를 신성한 것으로 여겼다.
쓰임새
민트와 같은 계열에 속하며 특유의 은은한 향으로 고기요리에 향을 더하고 생선 비린내를 없앤다. 특히 고기를 구울 때 뿌리거나 소스 등을 만들 때 자주 쓰인다. 주로 말려서 빻은 가루 형태로 사용되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동 보관한다.
로즈메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Rosemary (রোজমেরী) - 로즈메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로즈마리: 영양 사실, 조리법, 이점, 부작용 등 (msn.com)
'식물 > 들꽃-꿀풀과(Lamiacea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mium galeobdolon (L.) Crantz (0) 2024.02.16 Salvia nemorosa rose queen (0) 2023.12.06 Salvia splendens 'Fizz Cream' (0) 2023.07.26 Salvia dorrii var. clokeyi Strachan (0) 2023.06.18 Salvia lyrata L. (0) 2023.05.27